기온이 영하의 날씨로 떨어지면 추위로부터 적절하게 피부를 보호하지 못 할 경우 동상에 걸릴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동상은 추위에 얼마나 오래 노출 되었나와 피부 조직의 어느 깊이까지 손상 되었나의 정도에 따라 심하면 영구적인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상은 주로 얼굴, 코, 귀, 손가락, 발가락 증에 발생하며 추운 날씨에 단순히 겨울 옷을 입었다는 것만으로 예방이 될 수 없습니다.
외부 기온이나 날씨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외부 활동에 적당한 의복을 착용하고 항상 피부를 젖게하지 않는 등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 몇 가지를 유의하여야 합니다.
1. 헐렁하고 가볍고 편안한 옷을 입는다.
헐렁하고 가벼운 레이어는 따듯한 공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맨 안쪽 레이어는 폴리에스테르 같은 합성소재를 입어 몸의 습기를 날려주어 항상 피부를 마른 상태로 해 줄 수 있는게 좋습니다.그 다음 레이어는 단열 효과를 주어야 해서 양모가 면 소재 보다는 단열 효과가 높아 신체의 열을 보다 효과적으로 유지하게 해 줄 수 있어 좋습니다.
맨 마지막 레이어는 방수, 방풍 소재의 옷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2. 발과 발가락을 보호한다.
발이나 발가락을 보호하기 위해 양말을 두 겹으로 신으면 좋고 안쪽은 습기를 제거해주는 소재를 바깥쪽은 울 소재의 양말을 신으면 가장 좋습니다.
신발은 단열 효과가 있어야 하며 방수가 되어야 하고 발목까지 덮을 수 있는 신발이면 더욱 좋습니다.
항상 꽉 끼는 신발이나 옷은 동상의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합니다.
3. 얼굴을 보호한다.
귀나 얼굴을 보호하기 위해 울 소재의 모자를 착용하거나 스카프로 얼굴을 가리는 것도 좋습니다.
마스크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숨 쉬면서 나오는 따듯한 공기가 코나 얼굴의 동상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손을 보호한다.
단열 효과가 있는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눈이 신발이나 옷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한다.
야외 활동 중 눈이 신발이나 옷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활동 중에 땀이 나기 시작하면 활동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한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동상에 걸릴 위험이 높아져 항상 물을 충분히 마시고 야외 활동 전에 물이나 이온 음료를 마시면 좋고 술을 마시면 동상 위험이 높아져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7. 증상을 초기에 인지한다.
초기 동상 증상은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초기에 동상 증상을 인지하고 치료를 빠르게 시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상의 초기 증상으로는 동상 부위가 빨개지거나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릴 수 있고 심하면 찌르는 느낌이 들거나 감각이 없어 질 수 있는데 이런 여러 증상 시에는 빨리 실내로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동상이 발생하면 서서히 정상 감각을 찾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동상 부위를 지나치게 문지르거나 뜨거운 물에 담가서는 안 되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상 부위 감각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거나 동상 부위 피부 색상이 갈색의 어두운 색으로 변하게 되면 응급상황이므로 빨리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본 내용은 메트로피부과에서 의뢰를 받아 잡지나 책자 등에 칼럼으로 게재한 글로서 무단 복제나 인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