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5-12-02 11:44
글쓴이 :
메트로피부과
조회 : 4,329
|
알레르기 원인 물질이 피부에 접촉이 되어 그 부분에 발적과 가려움을 동반하는 경우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하고 가장 흔한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으로 금속 성분인 니켈이 있습니다.
니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니켈 성분이 포함 된 금속으로 만들어진 단추나 벨트, 목걸이, 반지, 팔찌, 시계 등에 접촉 된 피부 부위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니켈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니켈 성분이 포함 된 음식이나 의료 보형물, 연고 등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평소에 주의를 요합니다.
우리가 평소 먹는 대부분의 식품에는 니켈 성분이 극소량 포함되거나 없어서 별 문제가 되지 않으나 상대적으로 견과류, 씨앗, 쵸코렛, 밀, 호밀 등에는 니켈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높아 만일 평소 니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원인 모르게 계속 피부가 가렵다면 이러한 니켈 함유 식품의 섭취에 주의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치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심장내과 등에서 사용하는 니켈 성분이 포함 된 보형물을 한 환자의 경우 니켈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사전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바르는 연고제제 중에 니켈 성분이 포한 된 연고제제들이 있어 이러한 연고를 바른 부위에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이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 본 내용은 메트로피부과에서 의뢰를 받아 잡지나 책자 등에 칼럼으로 게재한 글로서 무단 복제나 인용을 금합니다
|
|